본문 바로가기

기구 설계 강좌/이런저런 내용

한번쯤은 생각해보는 기구설계자로서의 나의 레벨은?..

728x90

윔지의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일을 하다보면 가끔 다른 사람들과 비교가 되지요. 사람사는데 이런일은 당연하게 받아들이고 있지만, 한번씩 나는 어떤 레벨인지 생각하게 합니다.

 

기구 엔지니어는 뭘 할 줄 알아야 할까요?

그냥 도면만 그릴 줄 알면 될까요?

하지만 도면만 그릴 줄 알면 비싼 돈 들여 경력자를 고용할 필요가 없겠지요?

 

기구 엔지니어를 등급 별로 볼까요?

 

나름 제가 나눈 등급입니다. 참고만 하시길.....

여러 등급이 있겠지만 먼저~

 

1. 최소 기본형

    " 기본적으로 3D툴 한가지 이상(UG, Pro-e,Catia, Inventor,solid works 등),

      금형의 기본 지식 보유는 필수!!! 그래야만 기구 설계 가능!!!"

      이정도가 최소입니다.

 

 

      장점은............없습니다!  왜냐면 대학이나 전문 교육을 졸업하면 바보가 아닌 이상 이정도는 다 하니까요.

      단점은............너무 많습니다. 경쟁력이 없다는게 가장 크겠네요. 회사란 결국 경쟁입니다.

      남이 하는 정도를 가지고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기회가 오지 않는다는 것은 자신의 역량을 펼칠 기회도 놓친다는 겁니다.

      자신만의 비장의 무기가 없다면 기회는 오지 않습니다. 늦게 입사한 만큼 늦게 빛을 보겠지요.

 

2. 기본형의 업 그레이드버전

    " 설계 관련 3D 툴을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다! (UG, Pro-e,Catia, Inventor,solid works 등),

      2D 이미지 툴 (Photo shop, Illustrator, Painter,등), 

      3D 이미지 툴은 옵션입니다.  (MAX, MAYA, RHINO 등)

      금형의 기본 지식 보유는 필수!!! 그래야만 기구 설계 가능!!!"

 

 

 

 

       이정도면 레벨을 높게 평가 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그린 설계 자료의 표현이나 디자이너와의 대화 소통,

       그리고 다른이에게 요청하는 시간을 줄여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시간을 줄이는 만큼 나의 여유는 더 생기기 때문입니다.

       장점은.....일반적으로 이정도까지 하는 기구 엔지니어가 적습니다. 그러니 경쟁력이 있습니다.

       단점은.....일이 많아 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정 받기 위해선 어쩔 수 없습니다. 감수 할 자신이 없고 역량을 키우기 싫으시면

       스탠다드에 머무르시면 됩니다.-.-; 

 

3. 기구 엔지니어의 풀 버전

    "설계 관련 3D 툴을 원하는대로 사용할 수 있다! (UG, Pro-e,Catia, Inventor,solid works 등),

      2D 이미지 툴 (Photo shop, Illustrator, Painter,등),

      3D 이미지 툴은 옵션입니다.  (MAX, MAYA, RHINO 등)

      금형의 기본 지식 보유는 필수!!! 그래야만 기구 설계 가능!!!"

      그리고 외국어입니다. 영어가 젤루 중요하겠네요.토익 점수 말하는게 아닙니다. 외국인 과의 대화 능통! 입니다.

 

foreign language!!!

 

      토익 점수가 꽤 높은 사람과 일을 했었습니다. 토익과 외국어 대화는 관계가 없더군요. 문의 메일 한통 못쓰니...음....-.-;

      이 정도 레벨이면 기회가 많을 것입니다. 학력 낮아도 대기업에도 희망이 있을 듯 합니다.

      장점은.....일반적으로 이정도까지 하는 기구 엔지니어가 정말 별로 없습니다. 그러니 경쟁력이 엄청 있습니다.

      단점은.....연봉을 많이 부르면 부담스러워 안될 수도 있다는 정도! 하지만 그정도까지 힘들고 귀찮으시면 방금 말한대로 그냥

      스탠다드에 머무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4. 진화형

      "개발의 전체적인 진행에 대한 관리 능력이나 영업에 대한 천부적인 소질까지 있다면 금상첨화입니다.

        만든 재품은 결국 판매하기도 하니까요. ^^ 

        대리, 과장을 거쳐 차장, 부장... 그 위로 올라가려면 실무에 대한 건 기본이고 그 외 관리 능력을 인정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기구 엔지니어 분들 중 기술 영업으로 변경하신 분들이 꽤 됩니다.

 

◆ 이제는 가장 궁금해 하시는 기구 엔지니어의 사용 프로그램과 기초 지식을 간단히 정리하면

 

1. 3D TOOL은 가장 많이 접하는 프로그램이 " UG, CATIA, Proe, Ideas, Solidworks, Inventor "입니다. 물론 더 있습니다만

    익숙히 들은 만큼 사용 범위가 넓습니다. 원하는 회사가 있다면 먼저 사용 프로그램이 먼지 알아보는 것도 좋겠지요.

    사용 하지 않는 프로그램이라고 해서 좋은 회사를 포기 할 필요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툴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금방 익힐 수 있습니다.

    한가지만 제대로 다룬다면 문제되지 않습니다. 단 제대로 다룬다면....

 

2. 2D TOOL은 중요한 부분인데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건 기구 엔지니어의 기본 사양이기 때문입니다.

   *Auto CAD 정도는 기본입니다.  아마 묻는것 자체가 이상한 정도? ㅎ

    3D 작성 후 해당 툴에서 2D 도면의 배치 및 주석 등의 작성이 가능하지만 2D로 업무를 진행하는 업체에 보낼 때는 주로

    Auto CAD로  변경해서 보냅니다. 수정도 Auto CAD에서 바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Auto CAD를 사용하지 않는 설계 회사는 거의 없습니다.

 

3. 이미지 툴은 PhotoShop정도는 기초라도 좋으니 다룰 줄 아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디자이너와 일할 때는 이미지 툴로 의견을

    전달하는 경우도 많으니까요. 디자이너는 설계 툴과는 다른 툴을 사용하기 때문에 호환 확장자로 바꾸어 주어도 데이터가 깨지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리고 확정 되지 않은 사항으로 설계 데이터를 수정하면 개정 관리도 힙듭니다. 그래서 간단히 이미지 수정으로

    보내는 경우가 편리합니다. 이지지 수정, 편집정도면 무난할 듯...

    ※일러스트와 페인터등의 프로그램도 좋습니다. 배워두면 반드시 도움이 됩니다.^^

 

4. 3D 이미지 툴은 옵션이라고 보시면 될 듯하네요.

    MAX, MAYA 많이 있는데 본인에게 맞는 사용하기 편한 프로그램 하나 정도 익혀도 좋지 않을까 합니다.

    디자이너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회가 만들어집니다. 현실성 있는 디자인은 기구 엔지니어가 가장 잘 알겠지요?

    다만 전문 디자이너를 따라가려면 시간이 걸릴겁니다. ^^ 

    해당 툴로 동영상 정도 만들 수 있고 간단한 실사 이미지 표현 할수 있는 정도면 됩니다.

    말로하는 것 보다 보여주는게 회의가 빨리 끝납니다. ㅎㅎㅎ

 

5. 금형(수지 금형, 다이캐스팅,프레스 등) 및 외장 처리, 가공 방법 등의 기초 지식은 기구 엔지니어의 기본사양 중 하나입니다.

    금형의 구조을 모르고는 설계를 할 수 가 없고 업체와 협의도 불가능합니다. 바보 취급 당하기 쉽습니다.

    외장 처리도 기구 설계와 연관 되어지는 부분 중 가장 기초가 외장 처리(코팅 등) 후 살 두께 변화 및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한 휨 발생입니다. 휨 발생에 대해 강도 설계를 해야하니까요...음...중요하면서 기본 사항입니다.

    가공 방법(CNC, 범용 가공 기계 등)도 알아야 하는 이유는 금형을 알아야 하는것과 같습니다.

    브라켓 등을 설계할 때 프레스금형이나 가공에 대해 기본 지식이 없으면 실제 설계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과연 이렇게 까지 할 필요가 있을까요? 

전 있다고 봅니다. 최소 기구 엔지니어로 장기간 일해야 한다면요. 하나한 뒤에 둘은 쉽습니다. ㅎ

 

위의 내용은 기구 실무자로서 기본적으로 생각해 볼 내용입니다. 기본이 되어야 위로 올라가겠지요?

언젠가는 아래에 사람을 두고 일하게 될 겁니다. 

무능한 사람 밑에는 유능한자가 있어주지 않습니다.  냉정하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전 프리랜서로서 나름 자리 매김 하였습니다. 

 

※이글은 제가 17년도에 작성한 글입니다. 최근에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기구 설계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오세요~

youtu.be/A6afxopnD4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