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구 설계 강좌/제품 설계

설계를 합시다! 기구 설계의 기초

728x90

윔지의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기구설계는 디자인된 제품을 현실화 하는 단계입니다.

따라서 디자인된 데이터의 현실화 검증이 제일 처음 진행하는 단계가 됩니다.

 

A. 디자인 검증

 

   -디자이너가 작성한 데이터와 주요 사양을 확인합니다.

    제품의 크기와 주요 기능 그리고 주요 부품의 사양서를 접수하여 *현실화 검토를 진행합니다.

 

*현실화 검토:말 그대로 제품을 현실화 하기 위한 기초 검토입니다.

   Q) 현재의 기술과 능력으로 구현이 가능한가?

   A) 현대의 기술이 적용 가능한지. 회로 부분이나 음향등 전문기술분야의 의견도 수렴한다.

 

   Q) 제품의 주요 부품이 제품의 가격을 만족시키는가?

   A) 제품 가격은 낮은데 고가의 부품이 적용되지는 않는지.

 

 

 

B. 피드백

 

   -현실화에 대한 문제점이나 데이터 수정을 문서화하여 디자이너에게 전달합니다.

    문서화 하는 이유는 단순히 구두상으로 전달하거나 문서없이 협의 진행시 주요 내용이 누락되거나 최종 협의된

    사항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책임 소지의 문제가 발생했을때 증거자료로 사용됩니다.

    이단계에서는 기초적인 기구 설계를 어느정도 진행합니다. 공차나 여유 공간이 어느정도 되는지 미리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제품의 양산성을 고려할 떄 수정되어야 할 부분은 없는지.

 제품의 A/S 등이나 주요 부품 교체를 위해 반영되어야 하는 부분은 없는지.

 사용자가 불편함이 없는지(버튼 간격이 좁다든지, 움직임이 물편하다든지 등...)

 

 

 

 C. 디자인 결정

 

   -기구설계자의 검토 자료에 의해 수정되거나 협의된 내용을 토대로 디자인은 최종 확정단계로 갑니다.

    최종 확정 단계가 되면 기구 설계에 의한 외관 변경은 더 이상 발생할 수 없고 발생하면 안됩니다.

    디자인 확정이 되면 최종 외관 디자인 사양으로 포장 및 메뉴얼에 사용되고, 인쇄 등이 이루어집니다.

    만약에 기구 설계자의 실수로 디자인 변경이 발생하게 되면 디자인 확정 이후에 진행되는 모든 업무의 일정이

    변경됩니다. 앞의 'A''B'단계에서 상세하고 세말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위의 'A,B,C'가 기구 설계 전에 이루어지는 기초 단계입니다.

'나중에 디자인을 변경하면 되겠지'라는 생각으로 진행하면 일의 양은 몇배로 불어납니다. 신중하게 다소 시간이 걸리더라도 현실화 검토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약간은 연관된 얘기를 잠깐하겠습니다.

제가 2차 설계를 몇번 했었는데요...(1차 설계는 다른분이 진행하고 사정상 제가 넘겨 받는 경우...전 별로 안좋아합니다...ㅡ.ㅡ.) 1차 설계하신분이 현실화 검토를 거의 안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외관이나 주요 사양을 염두에 두지 않고 단순히 구조 설계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경우 금형 수정이나 제품 조립시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사용자가 불편하거나 조립이 불편하거나 조립 후 이탈이 쉽다든지 등의 많은 문제가 말생합니다. 이런 문제를 모두 찾아서 수정하게 되는데 거의 새로 설계하는것과 다름 없습니다. 그리고 거의 주요사양은 확정되다보니 구조 변경의 폭이 상당히 작습니다. 기구 설계는 금형 수정이 최소로 일어나게 해야합니다. 언제든지 수정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검토를 하면 나중에 일이 몇배로 커집니다. 2차 설계를 할 때마다 전 힙듭니다....

 

실제 설계가 가능한 기구 설계자는 회사가 아무리 커도 2~3사람 정도입니다. 개발 회사를 다니신 분이라면 공감하실겁니다. 주요인력 2~3사람을 제외하면 다른 사람들은 거의 데이터 수정 같이 난이도가 낮은 업무를 진행합니다.

그렇게 경험이 쌓여 단계를 올라가야 하는데 그 중에서도 단계를 올라가는 사람이 적습니다.

단계를 올라가지 못한 분들이 어설프게 설계 업무를 맡으면 많은 사람들이 피곤하게 되는거죠...ㅡ.ㅡ

 

선배가 있으면 자주 물어보세요. 이미 만들어진 제품도 분해해보시면 많은 공부가 될 겁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로 오세요~

youtu.be/A6afxopnD4s

youtu.be/rATUi7evaq4

youtu.be/Ryd6wUXnxSM

유투브에서 '윔지의 설계하는 사람' 검색하시면 도움이 되실만한 기구 설계 관련 영상들이 많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