윔지의 설계하는 사람입니다.
기구 설계....때론 서럽고 때론 힘든 일을 하시려고 한다니... 하고 있는 입장에서 마음이 아픕니다. -.-
A. 기구설계자가 알아두어야 할 최소한의 것
* 제품의 기구 구조 이해력
- 사실 이건 어떤 제품을 설계하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막상 "기구 구조를 공부해야지" 라고 생각해도
답이 안나오죠. 그럼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주위에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을 분해, 조립을 하면서 기구 구조를 이해하는 것이 가장 쉽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TV를 알기 위해 TV를 분해해야하나?"
"카메라를 알기 위해 카메라를 분해하나?"....라고...
만약 이렇게 생각하셨다면 자신이 해야할 일에 대해 아무것도 시작하실 수 없습니다.
어떤것이든지 분해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면접보러 가서
"전 지금 설계를 할 줄 모릅니다." 라는것 보다는 제품의 이해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면 장점이 부각되겠지요?
"후레쉬", "마우스" , 이어폰", "볼펜" , "열쇠고리"... 무엇이든지 상관없습니다.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부터 구조를 이해하시는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열쇠고리!" 간단히 그리실 수 있을 것 같죠?
그냥 그리는건 누구나 그릴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품화를 위해 설계를 해야한다면 얘기가 달라집니다.
실제 제품화가 되도록 여러가지를 고려하고 적당한 강도를 보장하도록 바로 설계할 수 있으신지요?
저도 이렇게는 바로 못 그립니다.
다른 제품도 같습니다. 많은 제품을 분해 조립하면서 기구 설계에 대해 이해하는 연습을 많이해야합니다.
이해하셨는지요? 제가 하는 말의 요지는 많은 제품을 분해, 조립 하면서 그 제품부터 이해를 하는
것으로 기구에 대해 이해하고 생각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는 겁니다.
"굳이 그럴 필요가 있을까?"
하시는 분들은 볼펜을 한 번 그려보세요.
볼펜은 몇가지 금형과 여러가지 방법으로 제품이 만들어 집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바로 그릴수 있을까요?
너무나 쉽게 접해 쉬워 보일수도 있지만 설계는 다른 개념입니다. 많은 구조와 기술이 필요합니다.
사물을 다시 보는 시각을 길러야합니다.
B. 기구설계자가 유의해야할 것
* 사용 설계 프로그램은?
- 정말 많습니다. 그럼 뭘 배워야할까요? 학교에서 배우는건 엄연히 돈내고 배우시는 것이니 일단 익히세요.
정확하진 않지만 다른분들은 다르게 말 할 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기구 설계에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UG NX , CATIA , AUTO DESK INVENTOR , SOLID WORKS , PROE 등입니다.
※먼저 올린 자료에도 설명했지만 2D CAD는 기본입니다.
◆UG NX : 기구설계나 금형설계에 많이 사용되고 잠시 같이 협업을 했던 S社 디자이너들도 사용하십니다.
쉽게 말해서 사용 영역이 많습니다.
잘 이해하세요. 사용되는 분야가 많다는 겁니다. 많이 사용한다가 아닙니다. 참고하세요.
◆CATIA : 전철,차체 설계등의 해석등을 동반한 설계에 많이 사용됩니다. 금형설계에도 많이 사용됩니다.
◆INVENTOR : 쉽게 익힐 수 있는 3D 프로그램중 하나로 아직 사용 분야는 적지만 익혀두면 개인용으로도
활용도가 높습니다.
◆Proe : S社 L社 또는 관련 협력사에서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으로 UG나 CATIA등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UG나 CATIA 계열을 먼저 익히셨다면 조금 불편하시 수도 있습니다.
곡면 설계는 UG, CATIA 보다는 표현력이 낮습니다.
여기서! "제 친구들은 그렇게 말 안하는데요!" 하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전 위에 4가지 프로그램으로 제품을 모두 설계,양산을 해봤습니다.적어도 최소한의 신빙성은 있습니다.
현업에 모두 적용하였으니 조금은 믿으셔도 됩니다.
◆SOLID WORKS : 죄송합니다. 전 이것만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사용하는 곳이 많다고 들었습니다.-.-;
어느것을 먼저 해야할지 모르시겠다구요? 걱정마세요.
3D 프로그램은 한가지를 잘 익혀놓으면 다른 프로그램도을 접했을 때 자연스레 익혀집니다.
그러니 2가지 정도 익혀 놓으시면 굳이 처음 프로그램을 접하는 일이 생겨도 금새 따라 잡으실 수
있습니다.전 INVENTOR와 UG를 먼저 익혔었습니다.
* 사용 설계 프로그램은 어느정도?
- 프로그램 기능을 다 안다고 자신감이 생기셨나요?
설계는 프로그램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설계 위에 군림하지 않습니다.
기능에 대해 알아두어야 하는건 설계의 표현을 자유자재로 하기 위해서 입니다.
프로그램을 3년동안 다룬 현지 동료가 있었습니다. 설계과를 졸업했지만 설계는 못했습니다.
간단히 생각해서 프로그램을 잘 다루는 것으로 설계의 능력을 평가한다면
"해당 프로그램 강사"를 설계자로 초대 하시면 됩니다.ㅎ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자신이 생각하는 바를 얼마나 잘 표현하는가를 생각해 보세요.
자신이 표현하는 바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면 그정도 만으로도 자신을 가지셔도 됩니다.
* 쓸데 없는 자존심
- 이건 경력자, 그리고 자신의 능력에 자신이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모르면 모른다고 한다"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없으니 모른다고 말하지 않는 겁니다. 남에게 무시당할지도 모른다는 쓸데 없는
생각으로 일을 진행하면 반드시 사고가 발생합니다.
절대 부끄러운 것이 아닙니다.
C. 기구설계자는?
* 성별이 중요할까요?
- 남자가 많습니다. 이건 남자들만 뽑은게 아닙니다. 당연히 여자들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왜 남자가 여자보다 많을까요? 이유는 간단하면서도 간단하지 않습니다.
첫번째 : 일이 힙듭니다. 어떤때는 아주 늦게 퇴근하고 어떤때는 집에 못들어가는 경우도 생기고
업무 자체가 불규칙합니다. 당연 여성분들은 집에서 걱정하시고 반대도 하시게 될겁니다.
화장은 아무 의미가 없고 친구 만나는 것도 힘들어집니다.
과연 각오하실 수 있습니까? 여자라고 봐주는거 없습니다.
편하게 기구 설계를 하시려면 누구나 아는 대기업가서 협력업체를 다루는 일을 하시면 됩니다.
협력업체가 대기업 싫어하는 이유가 그거지만요 ㅋ
두번째 : 한국에서 남자는 아직도 "집안의 가장"이라는 인식이 높습니다. 아직 남녀 평등이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책임 의식이나 그런 이유로 해서 왠만하면 그만두지 않고 다닙니다.
여자분들은 그런게 없다고 말하진 않겠습니다. 하지만 남자보단 적은게 현실입니다.
그래도 하시겠다면 이것 만은 자신합니다. 설계하시는 분들 모두 당신을
"환영합니다."
* 뭘 공부해야 하나요?
- 분야마다 다릅니다. 광범위하게 물어보신다면 "역학,물리,공학,구조,재료,금형..." 엄청나게 많습니다.
먼저 뭘 설계해보고 싶다는 작은 목표에 맞춰서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영역을 구분지어도 제품에 따라 "역학,물리,공학,구조,재료,금형..." 또 나옵니다.
제가 말쓰드릴 수 있는 부분은 성적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수업 시간에 집중하세요.^^
성적이 좋다고 설계 잘하는건 아닙니다. 수업에 들은 내용이 현업에 사용된다고 보장도 못합니다.
다만 수업을 들으면서 자신이 해야하는 일에 대해 조금더 이해력하도록 하세요.
기본은 기구구조,금형,재료 입니다.
기구 구조 에는 제품의 구조적인 부분외에 기존 제품의 작동 원리, 제품의 제작과정, 체결되는데
중요한 나사나 후크, 등 많은 부분이 포함됩니다.
금형 을 공부하는 이유는 금형의 구조를 알아야 기구 설계가 가능합니다.
금형으로 구현이 불가능한 구조를 만들순 없겠지요?
재료 는 재료에 따라 금형이 달라지고 금형의 구조가 달라집니다.
거기에 맞는 기구설계를 해야 제대로된 제품이 나옵니다.
이것만 하면 된다는 것이 아니라 말그대로 기본입니다.
제품의 분야에 따라 이 기본에 다른 부분이 플러스가 되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전 학교 수업외에 일주일에 2~3개씩 3D data를 그렸습니다. 제가 분해해본 제품을 말이지요.ㅎ
마우스, 깡통, 옷걸이, 가구, 열쇠, 전화기, 안경, 컴퓨터, 키보드, 장남감 등.....
정말 많이 그렸습니다. 단순히 그리기만 한건 아닙니다. 살두께가 얼마인지 정확하게 알 수는 없지만! 공차를 정확히 얼마를 주었는지는 모르지만! 알 수 있는 범위내에서 시간 날때마다 그렸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제가 기구 설계를 하게 되었을 때 깨달은 확실한 3가지!
"제품에 대해 이해를 빨리하여 짧은 기간에 제품 프로젝트에 참여한다는 것!"
어느정도는 호기심과 재미로 분해하여 그려봤던 것들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내가 설계한 제품에 조립 공차와 선임자들이 알려주는 권장 살두께를 적용하면 된다는 것!"
회사의 경험에서 오는 살두께와 숙련된 경험자의 경험에서 오는 공차를 적용하면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가 정말 빨리 그린다는 것!"
많이 그려본 만큼 단축할 수 있는 기능을 빨리 익혔기 때문에 표현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는 앞으로 내가 할 일에 대한 이해와 필요한 부분입니다.
현업에서 배우는건 현업에서 익히시면 됩니다. 그저 자기 나름대로 준비를 하시길 바랍니다.
분명 부족한 설명입니다. 그러니 문의 댓글을 혹시 다신다면 또 한번 찾아와 주세요.
제가 회답은 반드시 합니다. 중국이라 인터넷이 느려 회답이 늦을 뿐입니다. ^^
※위의 포스팅은 다양한 툴을 익히자는 글이 아닙니다. 설계의 기본적인 능력을 키우되 설계 관련 업무를 보완하고 도와줄 다양한 능력을 가지는 것이 좋다는 말입니다.
만약에 툴을 익히자는 글로 보였다면 제 글 표현이 부족하여 그런 것 같습니다.
여기 오시는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모르시겠지만 전 설계 회사를 운영 중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것이나 회사를 운영하며 느낀 것들을 바빠서 자주는 못하지만 가끔씩 여기에 포스팅합니다.
설계만 10년이상 했다하더라도 그 것이 경력일 뿐이지 능력은 아닙니다. 왜냐면 같은 제품의 설계를 3년만하면 10년이나 같은 제품 설계를 한 엔지니어와 능력치는 비슷합니다.
그래서 차별을 두기 위해 그리고 결국엔 직급이 한단계 두단계 올라갈텐데 나중에 들어오는 후임보다 나은 능력치를 위해 자기 스스로를 갈고 닦아야합니다.
내가 설계를 20년 가까이 했으면 실무보다는 PM을 해야할텐데 외국어 하나 못해서 해외 고객 대응도 못한다면 실무를 하기도 아까운 직급에 뭔가 보여주지도 못하고..... 결국 직급이 아깝겠지요.
개인 사업도 마찬가지 입니다. 설계를 기본으로 하지만 다른 부가적인 업무의 기본 지식이 없다면 지시를 하지도 못합니다. 부하직원을 의지하는거랑 부하직원에 시키는거랑은 의미가 다릅니다.
이래저래 말이 길었습니다.
다른 능력을키워 본인도 그렇고 후임에게 지식을 알리자는게 제 취지입니다. 굳이 필요없으시면 계속 설계만 하시면 됩니다.
제 주면에 경력이 20년 이상이신 분들은 모두 외국어 또는 다른 영역도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계십니다. 이젠 실무를 후임에게 맡기고 대외적인 업무만 하다보니 본인들의 역할에 맡게 능력을 보완하고 계십니다.
그래서 프로젝트 진행이 빠르고 이해도 빠릅니다.
이상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하기 링크로 오세요~
유투브에서 '윔지의 설계하는 사람' 검색하시면 도움이 되실만한 기구 설계 관련 영상들이 많습니다.
'기구 설계 강좌 > 제품 설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구 설계자 제품 컨셉을 제안할 때는... (4) | 2017.08.20 |
---|---|
기구 설계시 필요한 검토 사항은? (2) | 2017.08.16 |
TV 기구 설계에 대해...어쩌면 TV설계에 관한... (6) | 2017.08.13 |
기구 설계란? 알고 갑시다! (18) | 2017.08.04 |
설계를 합시다! 기구 설계의 기초 (4) | 2017.08.02 |